저자 : 사카모토 유지
출판 : 부키
2018.03.20
시나리오/희곡
아이를 지키기 위해 유괴범이 된 여자의 이야기!
일본 드라마 제65회 더텔레비전드라마 아카데미상 각본상, 2010년 도쿄 드라마어워드 각본상, 제19회 하시다상 수상작 『마더(MOTHER)』의 대본집이다. 일본 드라마 사상 최고의 문제작 중 하나로 꼽히는, 일본의 레전드 각본가 사카모토 유지의 국내 첫 출간작이자 드라마를 쓰지 않는 영화 시나리오작가 정서경이 첫 번째로 작업한 드라마의 원작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2018년 리메이크작이 방영되어 큰 화제를 불러 모았고, 제1회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 공식 경쟁 부문 진출했다.
‘철새’를 연구하는 조류학자 나오는 근무하던 대학 연구소가 폐쇄되면서 초등학교 임시교사로 부임하게 된다. 그곳에서 특이한 언행을 보이는 1학년 학생, 미치키 레나를 만난다. 나오는 자기도 모르게 그 아이에게 신경이 쓰이고, 작고 마른 체구에 온몸에 멍과 상처가 나 있는 레나를 보며 학대를 의심한다. 그러던 어느 날 쓰레기봉투에 싸여 버려진 레나를 발견한 나오는 아이를 유괴하여 엄마가 되기로 결심하는데…….
작품에는 유괴한 아이 레나와 유대를 나누며 아이의 엄마가 되려는 여주인공 ‘나오’, 딸에 대한 학대를 방관하고 유기한 레나의 엄마 ‘히토미’, 나오를 입양해 키워준 양엄마 ‘도코’, 나오를 길에다 버린 친엄마 ‘하나’, 그리고 장애가 있는 아이를 임신한 나오의 동생 ‘메이’까지 다섯 엄마가 등장해 모두 각각의 ‘모성’을 보여준다. 아동 학대라는 소재를 통해 모성을 이야기하는 대본집에서는 깊은 울림을 주는 명대사와 명장면 외에도 작가의 말, 드라마 제작 과정의 비하인드스토리까지 만나볼 수 있다.
|